클라우드 리포트

[주간 클라우드 동향] ‘언택트’ 효과에 서버·PC 수요는 늘었다

백지영
디지털데일리는 클라우드 관련 소식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주간 클라우드 동향 리포트’를 매주 월요일 연재합니다 .

코로나19로 ‘비대면(언택트)’이 일상이 되면서 서버와 PC 등에 사용되는 반도체와 PC 수요는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격수업이나 재택근무, 동영상 청취, 게임 등의 이용시간 증가에 따라 IT인프라 확충이 가속화되면서 필연적으로 나타난 결과지요.

실제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D램과 낸드플래시 등의 가격이 증가했는데, 이는 서버 증설 등을 위해 데이터센터 업체들의 구매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됐습니다. PC 역시 재택근무와 원격수업 등으로 판매량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스마트폰과 TV 등 가전제품은 생산공장 가동 중단과 오프라인 유통망 마비로 판매가 급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서버 시장 역시 개별기업의 구매가 줄어들면서 축소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시장조사기관 IDC는 코로나19의 팬데믹(대유행)에 따라 올해 전세계 서버 시장 매출이 전년 대비 3.4%, 기업용 외장형 스토리지 시장 매출은 전년보다 5.5%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다만 클라우드 서비스는 경제 불확실성의 증가로 빠르게 채택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결국 앞으로의 서버 수요는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주도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이를 뒷받침하듯 국내에선 특정 고객에게 제공되는 주문형 시스템 형태인 x86 ODM 시장의 성장세가 상대적으로 컸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최근 기업의 DT를 주도하는 것이 최고경영자(CEO)나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아닌 코로나19(COVID-19)라는 우스갯 소리도 있습니다. 코로나19라는 위기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한편 국내에서는 지난 9일 우선 중고등학교 3학년만 온라인 개학이 시작됐습니다. 점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이 확대되면서 500만명 이상의 원격수업을 감당해야 할 IT업계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는데요. 실제 첫 온라인 개학 당일인 9일 EBS 온라인 클래스에 접속 지연이 발생하면서 일부 학생과 학부모의 원성을 사기도 했습니다. 당연히 처음 시도였던 만큼, 예상되는 상황이기도 했지요.

일부에선 MS의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를 이용하는 EBS 온라인 클래스와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의 클라우드를 이용한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IRS)의 ‘e학습터’의 역량을 비교하기도 했는데요. 접속자 수 등 여러 가지 차이가 있는 만큼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단순히 이런 비난보다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을 시도한 교육당국과 이를 지원하는 IT 개발자 등 엔지니어에게 힘을 실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무엇보다 이번 온라인 개학을 기점으로 기술적인 혁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의사결정권자들도 알았으면 합니다. 트래픽 증가에 단순히 서버만 늘리면 된다고, 클라우드 서비스만 도입하면 만능이라고 외치는 일도 없어졌으면 하네요. 시간은 걸리더라도 기초공사, 즉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아키텍처와 시스템을 다지는 시기가 됐으면 합니다.

최근 “세계 역사는 B.C.(Before Corona, 코로나 이전)와 A.C.(After Corona, 코로나 이후)로 나뉠 것”이라는 말이 유행이라고 하죠. ‘세계는 평평하다(The World is flat)’라는 책으로 유명한 토머스 프리드먼이 한 말인데요. 이제 코로나 이후 시대를 대비할 전략이 필요할 때입니다.

아래는 지난주 국내에 전해진 국내외 클라우드 관련 소식입니다.

개별 기사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는 분은 기사 제목을 검색하시면 전체 내용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때아닌 ‘언택트 효과’…웃지도 울지도 못하는 전자업계=반도체, PC 등은 수요가 늘어난 반면 스마트폰, TV 등은 생산·판매가 줄었다.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PC용 D램 3월 평균 고정거래가격은 2.94달러로 전월 대비 2.08% 증가했다. SSD 등에 사용되는 낸드플래시 128Gb 멀티레벨셀(MLC) 제품 가격도 2.6% 올랐다. D램 및 낸드의 가격 증가세는 데이터센터 기업들이 이끌었다. 언택트 효과로 온라인동영상, 게임 등 이용시간이 늘어난 덕분. PC도 재택근무와 원격수업 확산으로 판매가 늘었다.

◆올해 세계 서버시장, 코로나19 여파로 3.4% 감소=올해 세계 서버 및 스토리지 시장은 축소가 예상된다. 코로나19 대유행의 여파로 개별기업의 서버 구매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 IDC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IT 인프라 지출이 전반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비디오 스트리밍, 웹컨퍼런싱, 온라인유통 등의 서비스는 폭증하는 수요를 맞이하고 있다. 또, 클라우드 서비스는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센터 투자, 2023년 153조원…연평균 9.8%↑=2023년 전 세계가 데이터센터에 투자하는 금액이 1250억달러(약 153조원)까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매년 10%에 가까이 성장한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는 클라우드 및 코로케이션 업체의 데이터센터 투자가 2023년까지 연평균 9.8% 증가한다고 전망했다. 특히 작년 상반기 구글 MS 아마존 알리바바 4개사 투자는 전체의 44%를 차지했다. 총 172억달러(약 21조원)를 지출했다.

◆온라인 개학 첫날 접속 장애··· 원인은 SSO=전국 중·고등학교 3학년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개학을 한 9일, ‘EBS 온라인클래스’ 오전 접속 지연 현상이 발생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9일 개학한 중·고 3학년은 약 95만명이다. 업계에 따르면 EBS 접속 장애의 원인은 서버와 네트워크가 아닌 ‘싱글 사인 온(Single Sign On)’ 기능 문제로 알려졌다. SSO는 사이트에 접속할 때 한 번의 로그인을 통해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 시스템이다.

◆3월 세계 인터넷 트래픽 30% 증가…"코로나19 때문"=코로나19 여파로 지난 달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이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카마이가 관측한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은 올해 2월 말부터 3월 말부터 30%가량 증가했다. 평소 3% 남짓 늘어나던 것과 큰 차이를 보였다. 중국, 한국, 일본, 이탈리아 등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영향을 받은 국가는 지난 2월 전 세계 다른 나라들보다 트래픽이 평균 25% 높았다.

◆정부, 클라우드 기반 지능형 통합콜센터 구축 추진…AI 기반 범정부적 대응나서=정부가 ‘범정부 클라우드 기반 지능형 통합콜센터’ 구축에 나선다. 118개 기관에서 개별 운영되고 있는 정부 156개 콜센터시스템을 통합해 민원 콜과 데이터를 기관 간 연계할 계획. 시스템이 구축되면 국민은 하나의 콜센터를 통해 118개 기관 민원상담이 가능해진다. 국민권익위원회 정부합동민원센터는 '범정부 클라우드 기반 지능형 통합콜센터 구축 BPR/ISP' 사업을 발주했다.

◆한국IBM, 엇갈린 성적표…지난해 AI는 '순항', 클라우드 플랫폼은 '주춤'=한국IBM은 지난해 전년대비 3% 감소한 7869억원 매출, 영업이익은 58.7% 증가한 307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63.4% 준 62억원이다. 매출규모가 가장 큰 곳은 테크놀로지 서비스&클라우드 플랫폼 사업이지만, 가장 좋은 성적을 낸 '코그너티브 솔루션' 사업은 전년대비 15.9% 상승했다. AI 플랫폼 왓슨을 포함한다. 매해 본사로 보내는 배당금(배당성향 76.12%)은 감소했다.

◆SAP코리아, 지난해 연매출 4000억원 돌파··· 올해 SaaS로 성장 박차=SAP코리아가 주력제품인 ERP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매출액 4000억원대에 진입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함께 상승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금융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액 4065억원, 영업이익 247억원, 순이익 19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각각 3.7%, 7.1%, 5.2% 상승했다. 주력제품인 ERP 판매 호조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농협은행 클라우드 새판 짠다…'중장기 클라우드' 전략 수립 나서=관련업계에 따르면 농협은행이 ‘NH 클라우드 신 전략 컨설팅’ 사업을 발주하고 사업자 선정에 나섰다. 아를 통해 클라우드 기술 동향 및 현황 분석에 따른 발전 방향 수립과 함께 중장기 비전 및 추진 목표 설정과 추진 방향을 수립할 계획. 특히 클라우드 로드맵 및 중장기(2021~2023) 전환 계획 수립을 통해 단계별 이행 과제 정의 및 우선 순위를 선정한다.

◆IBM, 현대차그룹 해외IT 운영 위한 글로벌ICT 센터 전략적 파트너선정=현대차그룹은 IBM을 국내를 제외한 해외 IT 운영을 위해 인도 방갈로르에 글로벌 ICT 센터를 새로 설립하는 프로젝트의 전략적 파트너로 선정했다. 클라우드, 프로세스 자동화 등 디지털 혁신을 위한 교두보로서 글로벌 IT 운영을 한 곳에 통합함으로써 5년간 약 1000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글 참전한 클라우드 시장, 저마다 강점 내세워 시장 공략 나서=구글이 올해 클라우드 사업 확대를 위한 서울 리전을 만든 가운데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들의 국내 시장 경쟁이 보다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AWS나 MS 애저 등과 정면대결보다는 모바일, 빅데이터 분석 등 특화된 시장에 보다 공격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자사 클라우드 고객에겐 구글 자체적으로 수집, 분석한 고객 선호도 분석과 취향 등을 제공한다.

◆구글클라우드, 코로나19 콜센터 신속 구축 서비스 출시=구글 클라우드는 고객 지원 센터의 코로나19 관련 고객 문의사항 대응을 지원하는 신속 응답 가상 에이전트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신속 응답 가상 에이전트 프로그램은 구글 클라우드 ‘컨택 센터 AI’를 탑재해 24시간 언제든지 채팅 및 음성을 통한 자연스러운 대화형 서비스로 고객을 위한 첫번째 응답 라인을 제공한다.

◆탈레스, 2020 데이터 위협 보고서··· “클라우드 보안 강화해야”=탈레스가 발간한 ‘2020년 데이터 위협 보고서 글로벌 에디션’에 따르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50% 이상 기업이 클라우드를 활용하고 있고, 이는 데이터 보안의 취약성을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참여한 응답자 중 50%는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며 이중 48%는 민감 데이터라고 응답했다. 다만 클라우드에 민감 데이터 중 일부가 암호화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SK㈜ C&C와 경기도, 중기·벤처·스타트업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 무상 지원=SK㈜ C&C는 경기도 및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함께 2020년 ‘민·관 협력 클라우드 서비스 지원 사업 기업’을 상시 모집한다. 올해는 SK㈜ C&C 클라우드 서비스 무상 이용 한도가 3배로 크게 늘어났다. 경기도 내 중기·벤처·스타트업들은 SK㈜ C&C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3600만원까지 무상 이용할 수 있다. 지원 사업의 연간 총 한도는 19억원이다.

◆뉴타닉스, 패션기업 독립문에 HCI 공급=뉴타닉스는 패션기업 독립문에 자사의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HCI)를 공급했다. 400여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인 독립문은 최근 온라인몰을 새롭게 개편해 오픈하는 등 온라인쇼핑 분야로도 사업을 확장 중이다. IT 인프라의 상당 부분을 신세계아이앤씨 데이터센터에 구축한 독립문은 HCI를 신세계아이앤씨가 지난해 경기도 김포시에 오픈한 신규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DDC)로 이전했다.

◆티맥스A&C, CNCF 실버 멤버십 가입=티맥스A&C가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인 CNCF(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파운데이션)에 가입해 실버 멤버십 지위를 획득했다. CNCF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SW의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조직된 단체다. 티맥스는 지난 3월 출시한 ‘하이퍼클라우드’ 등 쿠버네티스가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를 활용한 솔루션을 출시하며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효성인포메이션, 오브젝트 스토리지 ‘HCP G11’ 업그레이드=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올 플래시 기반의 고성능 오브젝트 스토리지인 ‘HCP G11’ 버전 업그레이드를 통해 비정형 데이터 관리에 최적화된 스토리지 환경을 제공한다.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파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포함한 메타 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의 저장, 관리 효율을 높이는 스토리지로 데이터 관리 및 보호 자동화, 검색을 통한 거버넌스 대응 등 기존 스토리지와 차별화된 확장성을 제공한다.

◆모비젠,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솔루션 ‘아이리스 SaaS’ 출시=지란지교시큐리티의 자회사 모비젠이 클라우드 기반의 빅데이터 플랫폼 ‘아이리스 SaaS’를 출시했다. 아이리스 SaaS는 기존 아이리스를 SaaS 형태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모비젠은 ‘아이리스 애널라이저’와 ‘아이리스 스튜디오’ 2개 제품을 제공한다. 아중 아이리스 애널라이저는 데이터 탐색 및 시각화 도구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이스트소프트, 클라우드 협업 플랫폼 ‘팀업’ 리눅스 버전 출시=이스트소프트는 개방형 운영체제(OS) 지원을 위해 자사 클라우드 협업 플랫폼 ‘팀업’의 리눅스 버전을 신규 출시했다. 팀업은 이번 리눅스 버전 출시로 OS 지원 범위를 기존 윈도, 맥, 안드로이드, iOS에서 개방형 OS까지 확대했다. 팀업은 원격 근무 환경에서도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협업 툴이다. 회사는 이를 통해 정부의 공개SW 정책에 대응할 방침.

◆레드햇, 폴 코미어 신임 대표 선임=레드햇은 폴 코미어 제품 및 기술 부문 사장을 레드햇의 최고경영자(CEO)로 선임했다. 폴 코미어 대표는 현 IBM 사장인 짐 화이트허스트의 뒤를 잇는다. 2001년 레드햇에 합류한 폴 코미어 신임 대표는 레드햇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 전략의 변화와 확장을 이끌었다는 것이 레드햇의 설명이다. 서브스크립션 모델 도입을 주도해 오픈소스 혁신 기업이었던 레드햇을 엔터프라이즈 IT 리더로 부상시켰다는 평가다.

◆VM웨어, 네트워크·보안 혁신 위한 포트폴리오 업데이트=VM웨어는 온프레미스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경험을 지원하는 신규 네트워크 및 보안 기능을 발표했다. 업그레이드된 ‘NSX-T 3.0’과 ‘v리얼라이즈 네트워크 인사이트 5.2’는 자동화 수준을 높이고 레이어 2 스위칭에서부터 레이어 7의 애플리케이션(앱) 방화벽, 로드 밸런싱, 침입 탐지 및 방지 시스템(IDS/IPS) 필터링 등 네트워크 기능 전반에 대해 통찰력을 확보하도록 지원한다.

◆롯데정보통신, 아마존웹서비스 ‘AWS 200 Certified’ 획득=롯데정보통신은 AWS 공인 자격증을 200개 이상 취득, ‘AWS 200 Certified’를 획득했다. 회사는 200명 이상의 전문가로 구성된 클라우드 전담 조직이 컨설팅, 구축 및 이관, 매니지먼트, DT 등 클라우드 관련 풀 라이프 사이클 서비스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포털을 통해 자체 프라이빗 클라우드인 엘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합한 원뷰 서비스를 제공해 관리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다.

◆“기업 솔루션도 온라인 판매”…‘U+비즈마켓’ 오픈=LG유플러스는 기업 솔루션을 통합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판매 포털 ‘U+비즈마켓’을 오픈했다. U+비즈마켓은 ▲U+그룹웨어 ▲U+호스팅 ▲U+얼마에요ERP ▲U+근무시간관리 ▲U+문서중앙화 ▲U+프리미엄와이파이 ▲오피스365 등 LG유플러스의 기업 솔루션 7종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포털이다. 여러 솔루션을 일괄 신청 후 이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익스트림, 스위치·AP 제품군 서브스크립션 모델 확장=익스트림네트웍스는 4세대 클라우드 풋프린트의 확장, ‘익스트림클라우드 IQ’ 통합 관리 플랫폼, 엣지 스위치 및 액세스 포인트 제품군에 걸쳐 파일럿 서브스크립션 모델을 확장했다. 포트폴리오를 클라우드화하면서 새로운 휴대용 브랜치 키트와 신속 옥외 연결 키트를 도입해 기업들이 익스트림클라우드 IQ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이버, 데이터센터 들어설 세종시 방문해 감사 뜻 전달=네이버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가 들어설 세종특별자치시 시청과 산학연클러스터에 방문해 감사의 뜻을 전달했다. 회사는 지난달 31일 세종시 4-2 생활권(금남면 집현리) 도시첨단산업단지(세종테크밸리) 내 입주 계약을 체결하고 토지 매매 계약을 완료했다.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고효율을 목표로 데이터센터 각 세종을 설계 중이다. 연내 착공을 시작한다. AI과 친로봇의 첨단 데이터센터로 구축할 예정.

<정리=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백지영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