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센터는 '저인력'과 '온라인 연계'라는 장점

IDC

데이터 센터는 '저인력'과 '온라인 연계'라는 장점

cloudhwang 0 891

데이터 센터는 '저인력'과 '온라인 연계'라는 장점 덕분에 다른 시설들과 달리 주변 지역의 요건이나 산업 연계를 고려할 필요가 거의 없다. 예를 들어 수출입과 관련된 공장이라면 수송 기반이나 항만 시설과의 거리 등을 따질 수밖에 없다. 고전력이 필요한 시설이라면 송전 시설과 발전소와의 거리가 중요하다. 밀집된 노동력이 요구된다면 자연스레 주거 환경, 교통, 사회 인프라를 따지게 된다. 입지가 열악하면 노동자들이 기피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데이터 센터는 규모에 비해 노동력이 적게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러한 환경을 고려할 필요가 없고 인터넷만 연결될 수 있다면 내륙이든 해안이든 짓기만 하면 된다. 별다른 인프라가 없는 외딴 시골에 지어도 되는 것이 바로 데이터 센터다. 또한 데이터 센터는 데이터 센터 외 업무시설이 같이 구축되어 타 지역 근무인력의 지역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전세계적으로 지방정부나 지자체에서는 투자유치를 통해 서로 모셔가려고 하는 기반시설이다. 일례로 2018년 인천 송도지역에서 구글 데이터 센터 유치를 위해 인근 주민들이 환영 현수막을 걸고, 구글의 행사장에서 투자유치를 촉구하는 브로셔를 돌린 사례도 있다. 부산광역시, 강원도, 경기남부 평택, 전라북도, 서울특별시, 경기남부 성남 판교 등 주요 지자체에서 데이터 센터 유치를 위한 혜택, 산업단지 조성을 적극 추진 중이다.


국내 기준으로 일단 1동의 데이터 센터가 구축되는데 설계/시공/기초장비(전력, 공조, 방재, 보안 등) 구축에 약 1,500~2,000억 원이 투자되며, 서버실 내 컴퓨팅 장비를 모두 채우는데 약 2~3배가 더 투자된다. 대략 잡아도 데이터 센터 1개 건축 및 운영에 5,000~8,000억 원 정도가 투자되며, 한번 건축되면 15~20년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세수, 건축 등에 따른 일시적 지역경기 부양에 긍정적이다.


하지만 데이터 센터가 유발하는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데이터 센터를 건축하려면 많은 자금이 투입되는 건 사실이나 건축을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므로 지역의 건설사가 아닌 서울의 대형 건설사가 짓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내부의 서버나 네트워크 장비 또한 대부분 유명한 외산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역 벤더들에게 판매할 권한이 생길 확률도 낮다. 지역 고용 창출 효과도 낮은데, 기술 발전으로 인해 지어지는 데이터 센터들 상당수가 무인화되었기 때문에 소수의 인원만이 데이터 센터 운영을 위해 해당 지역에 거주하게 되기 때문에 인력 유입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하기 어렵다. 지자체 입장에서도 본사가 데이터 센터로 이전하여 법인세 등을 내지 않는 한 걷을 수 있는 세수라곤 재산세 등 부동산 관련 세금 외에는 없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데이터 센터의 경우 널널한 입지 조건 등의 이유로 지가가 싼 곳이 입지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곳은 교통이 불편하고 기반 시설이 부족하여 직원들이 본사 이전을 찬성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본사 이전 확률은 매우 낮은 편이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