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자산, 전역 인프라 중요성 및 IDC 용어

IDC

데이터센터 자산, 전역 인프라 중요성 및 IDC 용어

최근 데이터센터 자산 수요가 과거의 on-premise 형태에서 클라우드 등의 off-premise 등으로 이동하면서 전력 인프라 및 시스템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2020년 기준 10년 전 대비 글로벌 데이터 규모가 약 13배 증가하였으나, 에너지 소비 증가 속도는 완만해지고 있다. 이는 에너지 효율화 움직임에 근거한 것으로 보이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전력 공급에 더해 친환경 에너지 운용 등 복합적인 요구 조건에 부합하는 설비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클라우드와 하이퍼스케일, 두 유형 합산 기준으로 작업부하는 2010년 대비 2018년에 34배 증가했는데 동기간 에너지 소비는 약 7배 증가했다. 이와 같이 에너지 소비가 완만한 흐름을 보인 이유는 에너지 효율이 개선된 영향이다.데이터 센터에 대한 기업들의 최근 트렌드는 기업 소유 데이터 센터보다는 공공 및 민간 클라우드 등을 통한 데이터 운영이다. 이렇게 전환되는 과정에서 전력 공급 및 냉각 설비 관리의 효율성이 제고되고 서버 가동률이 향상되는 등 에너지 소비의 효율화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데이터 센터 자산 설비 투자비 중 76.4%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전력 설비 구축'이다. 또한, 연간 운영비 내에서 전력 시스템 비용의 비중은 40%에 달한다.


PUE

(Power Usage Effectiveness)

전력 사용 효율. 데이터 센터 총 전력 사용량을 IT 장비에 사용된 전력 사용량으로 나눈 값

Off-premise

건물 내부가 아닌 인터넷을 통해 외부에 서버를 구축

MEP 설비

Mechanical(난방 시스템과 같은 기계적 설계 요소)

Electrical(전기 시스템)

Plumbing(배관)

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

연평균 성장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한 비율의 반환(수익)을 제공한다고 가정하여 평균 성장률을 나타냄.

IDC

(Internet Data Center)

기업의 전산시설을 위탁 관리하는 곳

On-premise

기업이 소프트웨어 등 솔루션을 클라우드 환경이 아닌 자체 설비로 보유하고 운영하는 방식. 클라우드 방식이 적용되기 전 기업 인프라 구축에 통상적인 방식이었음.

하이퍼스케일(Hyperscale) 데이터 센터

최소 10만대의 서버를 초고속 네트워크로 운영하고 1만대 이상의 랙, 22.500㎡ 상면을 갖춘 초대형 데이터 센터

고장정지(Outage)

기기의 계획되지 않은 정전으로 인한 정지.

Capex(Capital Expenditures)

자본적 지출이라고도 하며 미래의 이윤 창출, 가치의 취득을 위해 지출된 투자 과정에서의 비용

Opex(Operating Expenditure)

업무지출 또는 운영비용으로, 갖춰진 설비를 운영하는데 드는 제반 비용. Capex와 함께 대조적으로 많이 쓰임.

네트워크 포트

시스템 서비스가 들어오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수신하는 장치

한계비용

재화나 서비스 한 단위를 추가로 생산할 때 필요한 총비용의 증가분

밸류에이션(Valuation)

특정 자산 혹은 기업의 현재 가치를 평가하는 프로세스

콜로케이션(Colocation)

기업이 서버 및 기타 컴퓨팅 하드웨어를 위한 공간을 임대할 수 있는 데이터 센터 시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