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레터 시장 : 전자청구서 및 결제 시장 포함

빌레터 시장 : 전자청구서 및 결제 시장 포함

[전세계]

2022년~2030년 109% 성장

2030년 US$26.6B


[국내]

•2020년939억원 시장

•2023년2조1천억원 수준 성장 예상


전자 청구서 제시 및 결제 시장 – 2030년까지 예측되는 산업 역학, 시장 규모 및 기회


전자고지서 결제 시장

글로벌 전자 청구서 제시 및 결제(EBPP) 시장 

– EBPP 유형별: Biller-Direct EBPP 및 통합 EBPP 

- 청구서 유형별: 전화 청구서, 전기 청구서 지불, 가스 청구서 지불 및 기타비용(엔터 등) 

- 지불 채널별 - 모바일 앱 및 지갑, 웹사이트, 대화형 음성 응답(IVR), 키오스크 

- 기타 산업별 - FMCG 및 F&B, BFSI, IT 및 통신, 소매, HoReCa 및 QSR, 의료, 의류 및 신발류,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제조, 교육 및 기타

- 지역별 – 2030년까지의 산업 역학, 시장 규모, 기회 및 예측


글로벌 전자 청구서 제시 및 결제(EBPP) 시장은 2022년에서 2030년 사이 시장 평가에서 109% 성장하여 2030년까지 미화 266억 1,400만 달러의 가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측 기간, 2022-2030. 


고객 사이에서 온라인 전자 결제 플랫폼의 채택이 증가하고 B2C 시장에서 비접촉식 결제가 최근 몇 년 동안 EBPP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크게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러 개발도상국과 후진국에서 수표와 전통적인 청구서 지불 방법(종이 청구서)의 대규모 사용은 시장이 직면한 주요 과제 중 하나입니다.


시장은 PayPal, Inc., Fiserv, Inc., MasterCard 및 Pagero AB와 같은 주요 업체가 시장의 거의 38.6%를 차지하는 독점 경쟁 환경을 특징으로 합니다. 주요 시장 참여자들은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투자 및 인수합병을 통해 다채널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주요 플레이어의 전략적 전망:


Fiserv, Inc. – 이 회사는 다양한 지불 채널, 방법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회사의 기술 솔루션은 조직이 비즈니스 워크플로 및 거래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회사는 고객에게 유연한 지불 옵션과 고급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전자 지불 솔루션의 혁신을 도입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PayPal, Inc – 2018년 PayPal, Inc는 전략적 소비자 신용 관계를 확장하기 위해 Stamford에 본사를 둔 소비자 금융 서비스 회사인 Synchrony Bank와 협력했습니다. PayPal, Inc.는 시장 개발 전략의 핵심 부분으로 P2P 결제 부문을 확장하는 데 열심입니다.


MasterCard  – 이 회사는 B2B 결제 부문을 위한 다국적 금융 서비스 제공업체입니다. 마스터카드의 RPPS(Remote Payment and Presentment Service)는 매달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해 수천만 건의 전자 결제를 처리합니다. 2022년 2월 가맹점 서비스 기술 회사인 Aliaswire는 Mastercard와 협력하여 Direct Biller 결제 플랫폼과 Mastercard Bill Pay Exchange Pagero AB 를 통합했습니다.– Pagero AB는 기업을 위한 종단 간 디지털 통신을 제공하기 위해 개방형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2022년 5월, 이 회사는 모든 지방 의회, 지역 당국 및 부서에 Peppol 전자 송장 및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몰타 정부에 의해 선정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신규 고객 확보에 중점을 두고 기존 고객 기반에서 솔루션 사용을 늘리도록 장려합니다.


회사 목록


ACI 월드와이드,

바텀라인 테크놀로지스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그룹, Inc.

CSG 시스템 인터내셔널, Inc.

사이버소스 코퍼레이션

ebpSource 제한(영국)

엔터프라이즈 jBilling Software Ltd.

FIS

잭 헨리 & 어소시에이츠, Inc.

(주)조파리솔루션

식스 페이먼트 서비스 주식회사

소리소테크놀로지스

선조체

주식회사 페이팔

파이저브, Inc.

마스터 카드

Pagero AB


EBPP(Electronic Bill Presentment and Payment) 서비스 및 솔루션 채택 증가로 이어지는 요인

- EPG

- 온라인 거래의 용이성과 편의성 증가 

-온라인 거래가 제공하는 투명성, 편의성, 유연성 및 시간 절약에 대한 청구인과 소비자의 신뢰가

 높아지면서 전자 청구서 결제 솔루션의 채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고 인터넷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면서 전자 결제 옵션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Covid) Era of Rising Fintech(ERF) 보고서에 따르면 결제 솔루션 회사인 Razorpay의온라인 거래 건수는 2020년보다 2021년에 104% 증가했으며 식음료 부문이 가장 큰 기여를 했습니다. 


- 비접촉 결제 채택 증가 

카드 결제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실시간 결제, 암호화폐, P2P 모바일 결제의 대규모 채택으로 고객, 특히 젊은 세대 사이에서 비접촉 결제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비접촉식 결제 옵션은 전자 상거래 플레이어도 선호합니다. 예를 들어, 다국적 전자 상거래 회사인 Amazon.com, Inc.는 Amazon One으로 알려진 비접촉 손바닥 스캐닝 PoS 단말기를 개척했습니다. 


시장의 현재 트렌드


-기술 발전으로 인해 EBPP 서비스가 점점 더 편리해지고 접근성이 높아져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Bottomline Technologies는 고급 캐셔링, 셀프 서비스 고객 참여 플랫폼, 보고 및 

규정 준수 솔루션을 포함하여 새로운 디지털 뱅킹 기술을 특징으로 하는 몇 가지 기술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여러 시장 참가자들이 AI 기능과 챗봇을 갖춘 솔루션을 도입하여 청구서 결제를 더 쉽고 빠르게 만들었습니다. 


시장 성장을 억제하는 요인


은행과의 부적절한 조정 문제 및 전통적인 청구서 지불 방법의 존재

수표 및 종이 청구서와 같은 전통적인 청구서 지불 방법은 여러 개발 도상국 및 저개발국에서 전체 거래의 상당 부분을 계속해서 차지합니다. 일부 소비자는 청구서 지불을 위해 제3자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데이터 유출 및 사기의 희생양이 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여전히 청구서 지불 영수증의 인쇄본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대규모 청구자는 천천히 통합 EBPP 모델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몇몇 개발도상국과 저개발국의 낮은 인터넷 보급률과 빈번한 정전과 같은 요인도 전자 청구서 지불의 원활한 처리를 방해합니다. 


COVID-19 영향


COVID-19 대유행이 시작되기 전부터 EBPP는 특히 운영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찾는 기업을 위해 모바일 운영자 및 청구자에 대한 가장 유망한 대안 중 하나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COVID-19 대유행 기간 동안 EBPP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청구서 및 영수증 만지기에 대한 감염 우려, 여행 제한 등의 요인으로 소비자들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결제 및 청구 방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EBPP 청구인의 고객 기반과 거래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습니다. 



EBPP 유형 분석


EBPP 유형을 기준으로 청구자 직접 세그먼트는 2021년에 62.8%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청구자 직접 모델은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고객에게 보류 중인 청구를 알리는 창의적인 방법과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 모델은 기존의 청구서 지불 방법에 비해 청구서 전달 및 지불 영수증 모두에 대해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전달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이 모델은 청구인이 웹사이트를 통해 청구서가 제시되는 방식을 제어할 수 있으므로 청구인이 고객과 직접 연락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통합 EBRP 모델은 2021년 시장 점유율 37.2%를 차지했습니다.


청구 유형 분석


전화 청구서 부문은 2021년 39.1%의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0억 명 이상 또는 전 세계 인구의 약 63%가 인터넷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이동통신 가입자는 100명당 104명으로 보고됐다. 


지불 채널 분석


모바일 앱 및 지갑 부문은 10.1%의 가장 높은 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부문은 2021년 49.8%의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모바일 지갑과 앱은 지난 10년 동안 실제 신용 카드 및 직불 카드 없이도 쉽고 빠른 결제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결제 환경을 혁신했습니다. 


산업 분석:


FMCG 및 F&B 부문은 2021년에 17%의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HoReCa & QSRs 부문은 10.8%의 가장 높은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FMCG 제품은 대량으로 판매되며 안정적인 수익원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COVID-19 대유행 이전에도 환대 산업은 온라인 주문 및 배송이 급증하는 것을 목격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글로벌 음식 배달 시장은 2017년보다 3배 증가한 1,500억 달러 규모입니다. 시장은 Uber-Eats, Door Dash와 같은 타사 배달 플랫폼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주요 패스트푸드 회사는 자체 결제 및 청구 솔루션을 고안했습니다.


지역 분석:


현재 북미가 2021년 41.4%의 점유율로 세계 시장을 지배하고 있지만,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예측 기간 동안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보여줍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시장은 온라인 결제 플랫폼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지원 덕분에 2022-2030년 동안 10.2%의 강력한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2022년 6월 인도 중앙은행은 RuPay 신용 카드를 통합 결제 인터페이스 계정과 연결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중국 정부는 카드 발급사 및 제도와 협력하여 카드 결제를 지원하기 위한 몇 가지 이니셔티브를 취했습니다. 그러한 이니셔티브 중 하나는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 카드에 대한 상한 및 하한 이자율 상한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12.78%에서 18.25% 사이였습니다.


세분화 개요


The Electronic Bill Presentment and Payment (EBPP) market is segmented into:


By EBPP Type


Biller-Direct EBPP

Consolidated EBPP

By Bill Type


Phone Bills

Electric Bill Payment

Gas Bill Payment

Other Expenses (DTH, Entertainment, etc.)

By Payment Channel


Mobile apps and wallets

Websites

Interactive Voice Response (IVR)

Kiosk

Others

By Industry


FMCG & F&B

BFSI

IT & Telecom

Retail

HoReCa & QSRs

Healthcare

Apparel and Footwear

Media & Entertainment

Manufacturing

Education

Others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