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또는 SaaS) 모델은 물리적으로 배포되지 않고 거의 즉각적으로 배포
클라우드(또는 SaaS) 모델은 물리적으로 배포되지 않고 거의 즉각적으로 배포되므로 간접 배포가 물리적으로 필요하지 않으므로 기존 파트너 및 중개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선불 비용(및 선택적 지속적인 지원 요금)이 있는 영구 라이선스 로 판매되는 기존 소프트웨어와 달리 SaaS 공급자는 일반적으로 구독 요금(가장 일반적으로 월 요금 또는 연간 요금)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가격을 책정합니다. [18]결과적으로 SaaS의 초기 설정 비용은 일반적으로 동급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보다 저렴합니다. SaaS 공급업체는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 수와 같은 일부 사용 매개변수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 가격을 책정합니다. 그러나 SaaS 환경에서는 고객의 데이터가 SaaS 공급업체에 상주하므로 트랜잭션, 이벤트 또는 필요한 프로세서 수와 같은 기타 가치 단위별로 요금을 청구할 기회도 있습니다. [19]
다중 테넌트 환경에서 사용자 프로비저닝 (즉, 신규 고객 설정) 을 위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인해 일부 SaaS 공급업체는 프리미엄 모델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에서는 제한된 기능이나 범위로 무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기능이 향상되거나 더 큰 범위에 대해서는 요금이 부과됩니다.
SaaS 성장의 핵심 동인은 온프레미스 소프트웨어와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할 수 있는 SaaS 공급업체의 능력입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 운영 에 규모의 경제를 적용하는 것과 관련된 IT 시스템 아웃소싱에 대한 전통적인 근거와 일치 합니다. 즉, 외부 서비스 제공자가 더 좋고 저렴하며 안정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