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명 행사] 신경 써야 할 부분

[100명 행사] 신경 써야 할 부분

cloudhwang 0 357
캐나다에 있는 대학교 학과 컨퍼런스를 게더타운으로

현재 참석자 수는 100명 정도


얼마 전에 캐나다 디자이너한테 게더타운 건설을 맡겼더니, 템플릿보다도 못한 아주 기본적인 오브젝트만 넣고 있는 모습 보니 속이 탐
한국의 이쁜 게더타운을 많이 봐서 눈이 높아짐


100명 정도의 참석자 기준으로 보통 로비의 크기는 어느 정도가 보통 적당한가요?
디자이너는 25X20 정도 크기로 로비를 만들며 충분히 크다고 이야기하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작아 보임


또한 100명 정도의 큰 행사에서,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게 잘 되려면 고려해야 하는 것들이 있을까요?

1. 행사 후기를 보니, spawn  타일은 충분히 여러 개 만드는 게 좋다는 조언은 봤는데, 그 이외에 고려해야 할 것들이 있을까요?

2. 100명의 참석인원이 컨퍼런스 홀에서 강의를 듣나다고 했을때, 인터넷 연결이 원활한 편인가요? 컨퍼런스의 크기가 클수록 더 원활해질까요? 공간의 크기와 인터넷 연결속도가 상관관계가 있나요?

3. 오브젝트 수가 늘어날수록 인터넷 연결에 영향에 미칠 수도 있다는 글을 어디서 본적 이 있는데, 오브젝트 수랑 인터넷 연결과 연관이 있나요? 오브젝트를  포어그라운드에 넣어서 삽입하면 조금 더 낫을까요?


이외 80~200명 혹은 더 큰 ​행사를 진행하면서 좋았던 이벤트/오브젝트 기능 혹은 실패담이 있으면 공유 해 주실 수 있을까요?


이벤트 관련해서는 현재는 오징어 유리다리 건너기 게임, OX 퀴즈, Go-kart, 무비나잇 네트워킹 이벤트 준비중입니다.

보물찾기를 해도 좋을 것 같은데,  누가 보물을 찾았는지 표시를 어떠한 방법으로 하는게 가장 좋을까요?

A)
1. 룸을 160*160을 만들어 보았는데 맵크기랑은 화상과는 상관없어보입니다. 단 맵이 크면 이미지 용량이 더 커지겠죠?
2. 홀에는 모든 인원이 들어오진 않더라구요.
단, 홀를 일반적으로 세로가 아닌 모니터 해상도를 기준으로 가로로 만드시길 권합니다
(로비도 머무를 이유가 있다면 커야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작아도 됩니다.)
3. 게더타운 메뉴얼에는 1사람당 5*5개의 타일을 주라고 되어 있는데 이런 기준으로 만드니까 오브젝트를 충분히 집어넣지 않으면 휑~한 느낌입니다.
 (카메라가 5타일 내에서부터 대화가 되는데 사람들은 카메라, 마이크를 잘 안 켜더라구요..그래서 좀 더 좁아도 무난한듯..)
4. 움직이지 않는 바닥/벽/오브젝트는 포/백그라운드 이미지로 넣는게 좋습니다.

스포트라이트 기능이 100명 까지만 기능하고 있고, 이것도 실제로는 더 적게 활성화된다는 얘기가 있어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방적 소통을 한다면 스포트라이트가 아닌, 유튜브 라이브 링크 공유를 통한 실시간 동시 재생 효과를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원이 많으면 가장 좋은 콘텐츠는 사람입니다.

사람들이 서로 어떻게 만나고 상호작용하게 할지 고민하여 공간을 만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벤트에 치중하다가 진행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간을 직관적으로 만들어서 사람들이 알아서 쓰게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진행이 필요한 이벤트는 가능한 줄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줌에 비해서 변수가 많습니다.
보물찾기는 모래사장에서 보물찾기 느낌으로 가도 좋습니다.
오브젝트 중에 blank를 쓰시면 좋고 꽝도 여러 개 두고, 링크를 걸어서 선착순 구글 설문조사를 여러 개 만들어서 깔아두면 좋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