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특징

Cloud Lexicon (사전)

클라우드 특징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는 개인이 가진 단말기를 통해서는 주로 입/출력 작업만 이루어지고, 정보분석 및 처리, 저장, 관리, 유통 등의 작업은 클라우드라고 불리는 제3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컴퓨팅 시스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음의 주요 특징들을 보여준다:

단체들을 위한 민첩성이 개선될 수 있는데,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술 인프라스트럭처 자원들의 재보충, 추가, 확장에 대한 사용자의 유연성을 제고시킬 수 있다.
클라우드 제공자들은 비용 절감을 주장한다. 공개형-클라우드 배급 모델은 CAPEX(서버 구매 등)를 영업 비용으로 전환한다. 인프라스트럭처가 일반적으로 서드파티에 의해 제공되고 한 차례 정도 또는 드물게 수행되는 막대한 연산 작업을 위한 구매가 불필요해짐에 따라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춘다. 유틸리티 컴퓨팅 기반의 가격 책정은 사용 기반 과금 옵션별로 세부적이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는 프로젝트 구현에 조직 내부 IT 실력이 거의 필요하지 않다.

e-FISCAL 프로젝트의 최신 저장소는 더 자세한 비용 관점을 조사하는 여러 문서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이 비용 절감은 지원되는 활동의 종류 및 조직 내에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스트럭처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장치 및 위치 독립성은 장치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무슨 장치(PC, 휴대전화)를 사용하는지에 관계 없이 사용자들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인프라스트럭처가 부지 밖에 있고(보통 서드파티에 의해 제공됨) 인터넷을 통해 접근할 경우 사용자들은 어느 위치에 있어도 접속이 가능하다.
클라우드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의 유지보수는 더 쉽다. 각 사용자의 컴퓨터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필요가 없고 다른 위치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다른 업무 장소, 여행 중 등)
멀티테넌시는 많은 사용자들을 통해 자원과 비용을 공유할 수 있게 하며, 이에 따라 다음을 허용한다:
낮은 비용으로 여러 위치에서의 인프라스트럭처의 중앙 집중화 (부동산, 전기와 같은)
피크 부하 용량(peak-load capacity)의 증가 (사용자는 엔지니어가 필요 없으며 가능한 최고의 부하 수준을 충족하기 위해 리소스 및 장비에 대한 비용을 청구한다)
종종 10~20%만 활용하여 시스템의 활용 및 효율성 개선
서비스 제공자의 IT 전문가들은 성능을 감시하며 시스템 인터페이스로서 웹 서비스를 사용하여 소결합(loosely coupled)된 일정한 아키텍처들이 구성된다.
여러 사용자가 저장 및 이메일을 대기하지 않고 동일한 데이터를 동시에 작업할 수 있을 때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다. 필드가 일치할 때 정보를 다시 입력할 필요가 없으므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자신의 컴퓨터에 응용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설치할 필요 또한 없다.[45]
여러 개의 과다한 사이트들을 이용할 때 신뢰성이 제고되며, 잘 설계된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업 연속성, 재해 복구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준다.
거의 실시간에 가깝게 세밀하게 조정되는 셀프 서비스 기반의 동적(주문형) 자원 프로비저닝을 통한 확장성 및 탄력성. (참고로 VM 시작 시간은 VM의 종류, 위치, 운영 체제, 클라우드 제공자에 따라 다양함) 사용자는 피크 부하에 대해 특별한 조작을 할 필요가 없다. 사용률의 증가가 필요할 때 확장하고, 자원이 사용되지 않을 때 축소시키는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 집중화, 강화된 보안 집중 자원들 등으로 인해 보안을 개선할 수 있지만, 민감한 특정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을 손실할 우려 및 저장된 커널의 보안 취약이 있을 수 있다. 보안은 다른 전통적인 시스템만큼, 또는 그보다 더 낫기도 한데, 부분적인 이유로는 서비스 제공자들이 많은 고객들이 씨름할 수 없거나 해결을 위한 기술적인 기교가 부족한 보안 문제 해결에 자원들을 집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52] 그러나 데이터가 관련되지 않은 사용자들에 의해 공유되는 멀티테넌트 시스템뿐 아니라 수많은 장치를 통해 또는 더 넓은 지역을 통해 분산될 경우 보안의 복잡성이 크게 증가한다. 게다가 보안 감사 로그에 대한 사용자 접근이 어려울 수 있거나 아예 불가능할 수도 있다. 폐쇄형 클라우드 설치는 부분적으로는 인프라스트럭처의 통제권을 보유하고 싶으면서 정보 보안의 통제를 상실하기 싫어하는 사용자의 요구에 의해 동기가 부여된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