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I (Amazon Machine Image)

Cloud Lexicon (사전)

AMI (Amazon Machine Image)

AMI란?

소프트웨어 환경설정 내용, OS, 애플리케이션 서버, 애플리케이션 등이 포함된 템플릿(이미지)이다.


가상 기계를 운영하는 데에 필요하며, AWS EC2 서버를 이미지 파일로 만든 것이다. 사용자들은 AMI로부터 인스턴스(가상서버)나 클라우드 내 가상 서버 역할을 하는 AMI의 복사본을 사용한다. 필요에 따라 한 개의 AMI로부터 다량의 인스턴스들을 실행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AMI는 Auto Scaling 할 때 많이 사용하며, 운영중인 서버의 이미지를 만들어서, 서버 부하가 많을 경우 해당 이미지로 EC2 서버의 수를 늘려서 부하를 분산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조절되는 AMI인 만큼 그 종류도 다양하고, 구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다.

대표적인 건 AWS 마켓플레이스(AWS Marketplace)를 활용하는 것이다. 일종의 앱 스토어처럼 운영되는 곳으로 사용자들은 AMI를 구매하거나 대여할 수 있다. 아마존에서 공식적으로 확인한 AMI들만 등록 및 거래된다.

*AMI가 사용자들 사이에서 자유롭게 개발되고 공유되기도 하는데, 이를 커뮤니티 AMI라고 부른다.

커뮤니티 AMI를 개발한 사람은 자신의 AMI를 전체 공개 혹은 일부 공개로 지정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커뮤니티 AMI 자체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지는 않지만 해당 AMI를 사용해 만든 기계에서 이행되는 컴퓨트 기능과 스토리지에 대한 값은 낸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