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ICT.과학기술 Lexicon (사전)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cloudhwang 0 820

NAT(네트워크 주소 변환)은 IP 패킷의 TCP/UDP 포트 숫자와 소스 및 목적지의 IP 주소 등을 재기록하면서 라우터를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주고 받는 기술이다. 


패킷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IP나 TCP/UDP의 체크섬(checksum)도 다시 계산되어 재기록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성능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


NAT를 쓰는 이유는 여러 대의 호스트가 하나의 공인 IP 주소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 회선을 하나 개통하고 인터넷 공유기를 달아서 여러 PC 를 연결하여 사용 하는데, 이 것이 가능한 이유가 인터넷 공유기에 NAT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자료가 들어있는 서버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중간에 방화벽을 두어서 보호한다. 하지만, 방화벽 내부의 컴퓨터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하기에 방화벽에 NAT를 탑재하여, 외부로 통신 가능하도록 열어 준다.


NAT 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중요한 이유중 한가지는, 기업체등에서 사설 네트워크에 속한 여러 개의 호스트가 하나의 공인 IP 주소를 사용하여, 여러명이 동시에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함이다. NAT 를 사용할때 단점은 여러명이 동시에 인터넷을 접속하게 되므로, 실제로 접속하는 호스트 숫자에 따라서 접속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다만 성능이 좋을수록 대역폭만 줄어들고 체감되는 속도저하는 꽤 적은편.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