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디지털자산 TF 통해 관련 법안 검토할 것”

김주현 금융위원장 “디지털자산 TF 통해 관련 법안 검토할 것”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민간 전문가, 정부 부처, 유관 기관 등을 포함한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해 현재 계류 중인 디지털자산 기본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3차 민·당·정 간담회 및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11일 국민의힘 주최로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3차 민·당·정 간담회 및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가급적 빠른 시일 내 민간 전문가, 정부 부처 등을 포함한 디지털자산 TF를 꾸리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TF를 통해 현재 논의되고 있는 디지털자산 관련 법안 등을 빠르게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회에는 가상자산업법 제정안(7건), 특금법 개정안(2건) 등을 포함해 총 13개 법안이 계류 중이다. 이어 김 위원장은 가상자산을 이용한 자금세탁 방지를 위해 힘쓰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가상자산 사업장에 금융정보분석원(FIU) 검사를 진행하는 등 시장 모니터링 및 감독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가상자산 시장이 초(超)국가적인 성격을 보이는 점을 감안해 국제 공조도 활발히 할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가상자산 사업장의 자금 세탁 여부 등에 대한 검사를 시행할 것”이라며 “국제기구와도 소통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윤창현 국민의힘 디지털자산특별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 쪽 관계자로는 김 위원장을 포함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