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Front(CDN)란?

CloudFront(CDN)란?

JW 0 716

CloudFront?


CloudFront AWS에서 제공하는 CDN 서비스 입니다. 캐싱을 통해 사용자에게 빠른 전송 속도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CloudFront 세계 이곳저곳에 Edge Server(Location) 두고 Client 가장 가까운 Edge Server 찾아 Latency 최소화시켜 빠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CloudFront 사용함에 있어 관련되는 키워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Origin Server : 원본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서버입니다. 보통 AWS에서의 Origin Server S3, EC2 instance입니다.

Edge Server = Edge Location : AWS에서 실질적으로 제공하는 세계에 퍼져있는 서버입니다. Edge Server에는 요청받은 데이터에 대해서 같은 요청에 대해서 빠르게 응답해주기 위해 Cache 기능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전송이 발생하는 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1. 클라이언트로부터 Edge Server로의 요청이 발생한다.

2. Edge Server 요청이 발생한 데이터에 대하여 캐싱 여부를 확인합니다.

3-1. 사용자의 근거리에 위치한 Edge Server 캐싱 데이터가 존재한다면 사용자의 요청에 맞는 데이터를 응답합니다.

3-2. 사용자의 요청에 적합한 데이터가 캐싱되어 있지 않은 경우 Origin Server 요청이 포워딩됩니다.

4. 요청받은 데이터에 대해 Origin Server에서 획득한   Edge Server 캐싱 데이터를 생성하고, 클라이언트로 응답이 발생합니다.

 

CloudFront에서는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CDN으로 제공해 주나요?

- Downlad Distribution :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다운로드할 있는 일반적인 이미지 혹은 정적 파일을 제공받을 있습니다.

- Streaming Distribution : 스트리밍을 위해 사용할 있는  HTTP Proressive DownLoad 방식이나 RTSP(Real Time Streaming Protocol) 지원하는 동영상 콘텐츠를 서비스받을 있습니다.

 

 Edge Server Cache 무슨 특징이 있나요?

- 기본적으로 한번 발생한 요청에 대해서는 Edge Server 캐싱된 상태로 저장됩니다.

- Edge Server 기본 TTL 24시간이고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변경이 가능합니다. (TTL 수정 Edge Server 반영되는 시간이 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 이러한 캐시의 설정 반영 시간 때문에 전체 데이터에 대한 TTL 수정하는 아닌 개별 데이터에 대해서 invalidation API(특정 파일을 캐시에서 삭제하는 기능) 통해 삭제할 있습니다.

- Invalidation API 동시에 최대 3개의 요청을 발생시킬 있으며, 요청은 최대 1000개까지 가능합니다.

- Invalidation API Edge Node 반영되기까지 5~10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