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 계정 접근 (Cross Accounts Access) 활용

교차 계정 접근 (Cross Accounts Access) 활용

AWS는 클라우드에서 보안을 최우선으로 하며, 다양한 보안 관련 서비스와 기능 및 선택 사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 권한 관리는 AWS IAM(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구성하고 관리하게 됩니다. IAM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AWS 리소스를 사용하는데, API 수준의 세부적인(fine-grained) 접근 제어를 지원합니다.


IAM 서비스 및 교차 계정 접근 제어


IAM 기능을 잘 활용할 경우 고객 서비스 운영 중 특정 사용자나 관리자 또는 개발자의 권한을 모두 구분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잘못된 운영이나 실수를 권한을 제한하여 막을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서 제한적으로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데이타베이스에 대한 접근 운영 권한을 주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닐 것입니다. 이러한 제한은 사고를 방지할 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 API 권한(credential)을 획득한 악의적인 접근을 IAM을 통해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IAM은 사용자(User, 이하 User)라는 개념과 역할(Role, 이하 Role)이라는 개념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User는 특정 권한을 가진 사용자를 뜻하며, 별도의 URL을 통해 AWS 관리 콘솔에 직접 로그인할 수 있는 사용자(사람)을 의미합니다. 역할의 경우는 특정 권한을 특정 서비스나 사용자에 부여할 수 있으며, 변경도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Role은 password나 access key가 없어 상대적으로 보다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User는 Role의 권한을 받아 AWS 리소스에 편리하고 안전하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다만, 여러 User가 복수 계정에서 서로 다른 Role을 손쉽게 이동하면서 관리해야 할 경우를 위해 지난 해 교차 계정 접근 제어(Cross-Account Access) 기능을 출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AWS 관리 콘솔에서 Role 전환을 쉽게 할 수 있게 하여, User가 여러 AWS 계정 (또는 여러 Role)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일을 더 쉽게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관리자가 허용한 특정 User에 대해 다른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혹은 기억하는)없이 다른 계정을 관리하기 위해 역할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0 Comments